​​ 정보의 바다 :: 정부지원 서민대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

정부지원 서민대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조건 및 방법

 

오늘은 정부지원 서민대출 방법 중 하나인,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름 그대로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에게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을 연 1.2-2.1% 저리의 금리로 빌려주는 것인데요, 주택도시기금에서 시행하는 정책이어서 믿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다만, 서민들을 위한 정부지원 형식의 대출인지라 갖춰야 할 조건도 필수인데, 오늘은 그것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봤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대출대상

 

대출대상은 아래에 정리한 내용에 모두 부합해야만 합니다. 기본적으로 성년인 세대주이면서 세대원 전체가 무주택자여야만 합니다. 거기에 다른 종류의 주택 관련 대출은 받은 적이 없는, 그러니까 중복으로 대출은 안되고, 신청인과 배우자의 연소득의 합산이 6천만 원 이하여야만 합니다. 대출 접수일 당시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어서는 안 되고(이것도 아마 중복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혼인한 지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에 결혼이 예정된 가구에게만 대출이 인정되는 상품입니다. 이외에 여러 가지 조건들이 붙는데, 어느 하나라도 충족치 않으면 받을 수 없기에 꼼꼼히 살펴봐야 할, 가장 중요한 조건이겠습니다. 아래의 조건들 꼼꼼히 살펴보시길...

 

 

대출대상 주택

 

임차 전용면적이 85m2 이하여야만 하고(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지역은 100m2 이하), 임차보증금이 일반 혹은 신혼가구일 때는 수도권 3억 원 수도권 이외는 2억 원 이하여야 하며, 2자녀 이상의 가구일 경우에는 수도권 4억 원 수도권 이외 지역 3억 원 이하여야만 합니다. 면적과 보증금 모두를 충족시켜야만 대출조건이 되니, 역시 필히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겠습니다.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아래에 정리한 목록에서 적은 금액까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신혼가구일 경우에는 수도권 지역은 2억 원 수도권 외 지역은 1.6억까지 가능하고, 2자녀 이상일 경우에는 수도권 2.2억 원 수도권 외 지역은 1.8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거기에 신규계약일 경우에는 전세 금액의 80% 이내, 갱신 계약일 경우에는 증액 후 총보증금의 80% 이내만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출금리

 

다음으로는 가장 중요한 대출금리... 임차보증금이 적고, 또 부부합산 소득이 적을 경우에 대출금리는 낮아집니다. 반대로 임차보증금이 높고 부부합산 소득이 높을 경우에는 대출금리는 높아지는데요, 기본적으로 1.2%에서 2.1% 사이입니다. 가장 높은 금리도 2.1%이니 상당히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의 가장 큰 장점이겠습니다. 추가 우대금리까지도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고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청시기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상 전입일 중에서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계약 갱신일 경우에는 계약 갱신일로부터 역시 3개월 이내까지만 신청이 가능하구요.

 

 

이용기간

 

기본적으로 2년이고,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해서 총 10년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미성년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그 10년에서 더 연장이 가능하여 총 20년까지도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업무취급은행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의 업무는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신행은행 등에서 취급을 하고 있으니, 해당 은행에 보다 자세한 사항들은 문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정부지원 서민대출 중 하나인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의 조건 등을 알아봤습니다. 최대한 간략하게 정리하고 요약한 것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라구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업무를 취급하는 은행 등에서 자세하게 알려줄 터이니, 거기에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