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정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요약 정리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사회복지사와 더불어 직업과 선행을 동시에 행하고자 하는 분들 중에서 아마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자격증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그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시험에 관한 정보들을 짧게나마 정리해볼까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그냥 아무나 누구나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닌, 그러니까 일정한 조건을 갖추어야만 시험 응시자격이 있는 것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필히 알아두어야 할 정보이겠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1. 응시자격 및 응시할 수 없는 사람

 

위에 잠시 언급을 했듯이 요양보호사는 아무에게나 자격시험이 응시 가능한 그런 자격증은 아닙니다. 시. 도지사로부터 지정을 받은 교육기관에서 240시간 이상 교육을 받은 사람이거나,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와 같은 국가자격면허 소지자 중에서 40-50시간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어야만 자격증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경력자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도 여기에 포함이 되는데,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일정 시간 이상 교육을 받은 사람이어야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응시자격은 위와 같구요, 응시할 수 없는 사람에 대한 항목도 자세히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모두 6가지 조항에 해당하는 사람은 응시자격이 없으니, 필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 2021년 시험일정

 

올해 2021년에는 시험이 4회 있고, 각 시험의 원서접수 기간도 표와 같습니다. 앞선 3번의 시험은 이미 치러진 상태이구요, 현재 남은 시험은 마지막 시험뿐입니다. 9월 초에 원서접수가 있으니, 올해 시험을 준비하는 분은 이 마지막 시험을 놓치면 안 되겠습니다. 참고로, 응시수수료는 32000원입니다.

 

3.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표

 

시험과목은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져 있구요, 두 가지 모두 객관식 5지선다형입니다. 필기는 35문항 실기는 45문항으로, 각 문제당 1점씩 배점이 됩니다. 35점이 배점된 필기시험 과목은 요양보호론에 해당하는 것으로,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 관련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 등에서 시험문제가 출제된다고 합니다. 아마, 시험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다들 교육을 받으면서 공부했던 내용이니 잘 아실 겁니다. 시험시간은 오전 10시에서 11시 30분까지 총 90분이라고 하네요.

 

4. 합격기준 및 합격자 발표

 

실기와 필기 모두 각각 만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득점해야만 합격이 됩니다. 문항수가 차이가 있어서 실기와 필기의 합격 기준은 다르겠는데요, 35문항인 필기는 21문항 이상을 맞춰야만 합격이고, 45문항인 실기는 27문항 이상을 맞춰야만 합격이겠습니다. 실기와 필기 모두 기준 문항 이상을 맞춰야만 합격이겠구요. 합격자 발표는 따로 알아볼 수가 있고, 전화번호를 기입한 경우에는 문자로 합격여부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5. 요양보호사 개요 및 수행직무

 

요양보호사는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또 국가시험까지 합격한 사람으로, 생활보호시설이나 재가서비스를 통한 방문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굉장히 전문적인 업무임과 동시에 특별한 사명감까지도 가진 분들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모쪼록 요양보호사의 꿈을 가진 모든 분들 시험 준비 잘하셔서 합격하시길 기도하겠습니다. 어쨌거나, 간단하게 정리한 정보이고 시험에 관한 요약이지만, 꼼꼼히 살펴보셔서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