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 따는 방법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 받아서 따는 방법

 

오늘은 바리스타 자격증을 국비지원 받아서 따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자격증 중 하나가 바로 이 바리스타 자격증이 아닐까 싶은데요, 제 와이프 같은 경우에도 10여 년 전에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기 위해, 아니 바리스타에 관심이 많아서(보다 정확한 표현은 커피에 관심이 많아서...) 학원에 등록하여 교육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국비지원을 받지 않고 그냥 오롯에 학원비 모두를 생활비에서 충당했던 기억도 있는데, 지금은 국비지원을 받아 학원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바리스타 자격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 방법

 

 

찾아보면 아시겠지만, 바리스타 자격증에 관한 학원과 같은 교육기관은 상당히 많습니다. 대도시에 있는 웬만한 동네라면 쉽게 찾을 수 있을만큼... 하지만, 국비지원을 받아서 교육받을 수 있는 곳은 한정이 되어 있는데요, 그렇기에 국비지원이 가능한 학원을 찾는 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겠습니다.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한 교육기관을 찾는 방법은 예전에도 한번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hrd-net'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rd-net' 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직업능력 지식포털 사이트로, 직업훈련에 관한 모든 정보들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아래가 그 사이트에 접속한 화면...

 

중간 즈음에 보면 검색창이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이 검색창을 통해 쉽게 검색할 수 있는데요, '지역' '분야' '기간' 등의 검색조건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바리스타 자격증을 국비지원해서 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자리이니, '분야'를 조건으로 검색하는 게 가장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겠습니다. 

 

'분야'를 조건으로 검색을 할 때,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까지 나누어서 들어가면, 바리스타 자격증에 관한 정보는 '세분류' '커피관리' 항목에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이곳 hrd-net 은 국비를 지원받아서 교육받을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다양한 국비교육에 관한 정보 사이트이기에, 꼭 오늘 소개해드리는 바리스타 자격증이 아니더라도 관심 있는 정보들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제과제빵이나, 요양보호사 혹은 주택관리사 등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는 자격증들 중에서 국비로 교육이 가능한 기관들을 이곳에서 찾을 수가 있으니까요.

 

세분류에서 '커피관리' 라는 조건은 정해졌으니, 다른 조건을 추가해서 보다 더 디테일한 정보를 얻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첫 번째가 지역에 관한 선택인데요, 바리스타 자격증을 국비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살고 있는 집과 거리가 너무 멀다면 국비로 교육을 받는 의미는 없어질 테니까요. 그러니까,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 혹은 본인이 교육을 받고 싶은 지역으로 한정해서 조건을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예시로 서울 강남구로 한번 선택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바리스타 중급 자격증 취득과정을 교육하는 국비지원 학원이 한군데 뜨네요. '카페 바리스타 아카데미 학원'이라는 명칭의... 교육기간은 약 두 달 정도 되고, 훈련시간은 16일 총 56시간... 대충 따져보면 일주일에 2일간 교육을 받고 하루 3-4시간 정도 교육을 받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교육비는 총 43만 원 정도라고 하는데, 국비지원이 얼마나 되는지는 금세 확인할 수 있으니, 놀라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오른쪽 중간쯔음에 보면 '자부담액 보기'라는 작은 네모칸이 있습니다. 이곳에 들어가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새창이 뜨는데요, 이곳 '카페 바리스타 아카데미 학원'을 통해서 교육을 받을 때 지불해야 할 학원비에 대한 정보를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훈련생인 경우에는 자부담 비용이 15만 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및 2유형 중 저소득층은 전액 국비로 교육이 가능하구요,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일 경우에도 전액 국비로 교육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분은 자부담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중 청년 및 중장년은 자부담이 13만 원 정도 된다고 하는데, 이런 조건들을 잘 따져보면 본인이 지불해야 할 자부담 금액을 정확히 아실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바리스타 자격증을 국비 지원 받아서 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지만, 오늘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을 순서대로 차근차근해보시면 쉬울 겁니다. 일단, hrd-net에 접속을 해서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 혹은 본인이 교육받고 싶어 하는 지역에 국비지원 바리스타 학원이 있는지 찾아보시고, 본인이 얼마만큼의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만 하면 되니까요. 만약 본인이 교육받을 수 있는 지역에 바리스타 학원이 있다면, 거기에 문의를 해보시면 아마 다들 정확하고 쉽게 학원을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거라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 부담 없이 문의해보시고 저렴한 비용으로 국비지원을 받아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