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60대 일자리 구하기 자격증 직업 교육부터

60대 일자리 구하기 국비지원 무료 자격증 직업교육과정 찾아보기

 

오늘은 60대 분들이 일자리를 구할 때 조금이라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직업교육과정을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전에 특별한 기술이 있다거나 특정한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던 분이라면 모를까, 나이가 많은 분들이 일자리 구하기는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곧바로 일자리를 구하기보다는 간단하게나마 직업 교육을 받거나, 직업교육을 받은 뒤 자격증이라도 하나 따서 취직을 한다면 보다 더 쉽게 일자리를 구할 수 있을 거라고 보는데요, 오늘은 그렇게 일자리를 구하실 분들을 위해 나라에서 지원하는 국비지원 무료 직업교육과정을 검색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국비지원 직업 교육 검색하기

 

 

일단, 말씀드린대로 국비지원이 되는 직업교육과정을 검색하는 사이트부터 찾아서 둘러봐야만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HRD-NET이라고, 국비지원 직업훈련과정을 검색할 수 있는 곳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직업능력 지식포털로 믿을 수 있는 사이트인 데다, 국비지원이 가능한 거의 모든 훈련과정을 이곳에서 찾을 수 있기에, 직업훈련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가장 먼저 그리고 필수적으로 둘러봐야 할 곳이겠습니다. 아래가 거기에 접속한 화면...

 

중간에 보면 '나에게 맞는 훈련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그리고 중간에 검색창이 있는데요, 거기에 본인이 검색하고픈 단어를 입력해서 찾아보는 게 첫 번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사실 조금 광범위한 느낌이기에, 오른쪽 편에 있는 '지역' '분야' '기간'이라는 검색조건으로 검색을 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먼저 지역을 조건으로해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임의로 선택해봤는데요, 부산광역시 강서구로 선택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부산 강서구에서 진행 예정인 국비지원 교육과정이 5개가 검색이 됩니다. '부산 카케어 전문학원'에서 진행 예정인 자동차 외장관리 교육과 새동아 직업전문학교에서 진행될 타일기능사를 포함해서... 이렇게 검색이 되는 직업교육과정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과정이 있다면,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고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외장관리 과정에 대해서 상세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들어가봤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해당 과정의 상세 사항을 아실 수가 있습니다. 수강생 평균 나이가 36세이니, 60대 이상의 분들이 수강하기에는 조금 힘든 과정일 수도 있겠는데요, 중요한 것은 본인이 하고 싶고 또 자신 있는 것이니, 큰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어쨌거나, 이런 과정을 통해서 본인이 원하는 지역에 있는 국비지원 직업교육과정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분야'를 조건으로 검색해봤습니다. 들어가보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다양한 분야의 직업교육들이 있는데요, 60대라는 나잇대를 감안해서 세분류에서 환경미화 부분으로 검색조건을 선택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서울 동대문에 위치한 한국청소직업전문학교에서 운영될 청소마스터 종합과정의 직업교육 훈련을 포함한 3곳이 검색되네요. 이렇게 검색을 해서 나온 결과물에서 한 가지 꼭 확인하고 보셔야 할 것은 위에서 검색한 조건의 '지역' 부분이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전국에 있는 직업교육학원의 교육과정들이 검색된다는 점입니다. 중간에 있는 내일직업전문학교의 청소 전문가 양성과정은 대전시 서구에 있는 것이어서, 지역적으로는 상당히 멉니다. 어쨌거나 중요한 것은 본인이 원하고 본인이 잘할 수 있는 과정의 선택이기에 어찌 보면 큰 문제가 아닐 수는 있겠으나, 지역 역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이니, 꼼꼼히 살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서울 동대문구에 있는 한국청소직업전문학교의 청소마스터 종합과정의 상세내역을 살펴봤습니다. 이 과정은 수강생 평균 나이대가 49세이네요. 위에 검색해봤던 자동차 외장관리 과정보다는 확실히 연령대가 높습니다. 나이가 조금 많은 분들도 도전해볼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이 되는데, 어쨌거나 상세 내역을 꼼꼼히 살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훈련기관에 관한 정보도 아래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육비에 관한 사항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데요, 교육을 신청하는 사람의 상황에 따라 교육비에서 차이가 납니다. 일반 훈련생일 경우에는 자비부담이 25만 원쯤 됩니다만, 국민 취업지원제도나 취업성공 패키지와 같은 유형의 지원자라면 자비부담이 덜 들어가기도 하고,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이 어떤지 체크해보고 직업훈련 교육의 교육비도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조건을 '세탁' 으로해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대구시 달서구와 경북 구미시에서 운영하는 직업교육훈련이 2개가 검색이 됩니다. 두 가지 모두 세탁기능사 자격증 과정으로, 세탁기능사 자격증을 따기 위한 분이라면 도움이 될만한 교육 같네요. 역시 같은 방법으로, 해당 교육과정의 상세 내역을 살펴보시면 되겠는데요, 교육기간도 길고 교육비 또한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