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생계비지원 대부 자격

직업훈련 생계비지원 생계비대출 대부 자격

 

오늘은 직업훈련을 받는 동안 생활할 수 있는 생계비대출 지원이 가능한 자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웬만한 성인이라면 누구나 고용보험에 가입된 직장에 다니고 있으리라 생각이 드는데요, 그런 분들 중에서 피치 못할 사정으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직업훈련을 받게 될 때 생활비에 쓸 여유돈이 없는 분이라면 알아두실 만한 정보이겠습니다. 직업훈련을 받는 분이라도 고용보험에서 지급되는 실업급여를 수급하고 있는 분은 생계비대부 자격에서 제외가 되는데, 그런 조건이나 자격에 대해 대략적이나마 살펴봤습니다. 직업훈련을 받을 계획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직업훈련 생계비대부 대상

 

기본적으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을 상실한 사람, 그러니까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가 없어진 사람, 다른 설명으로는 직장을 다니다가 그만둔 사람들이 직업훈련 생계비대부 대상이 됩니다. 다만, 그런 분들 중에서도 실업급여를 수급하고 있다면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생계비는 실업급여로 대체가 되니까요. 이외에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비정규직 근로자, 역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무급휴직자, 자영업자들 중에서 고용보험에 임의가입 중인 분들도 대상에 해당하는데, 쉽게 생각하면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생계비 조달이 어려운 분들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부금액

 

월별 한도액은 50-200만 원 사이이구요, 총 대부한도는 1인당 1천만 원 이내입니다. 취업이나 훈련 포기 등등의 부적격 사유가 확인되면 즉시 대부실행은 중단이 됩니다.

 

 

소득조건

 

고용보험과 관련된 사항 그리고 직업훈련과 관련된 사항만 만족한다고 직업훈련 생계비대부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본인뿐만 아니라 가구 구성원 전체의 소득도 조건에 해당함으로... 표에 해당하는 금액 이하의 가구 소득, 그러니까 가구별 기준 소득의 80% 이하여야 한다는 의미로, 2인 가족인 경우에는 206만 8천 원 이하, 그러니까 본인 외에 다른 가구 구성원의(배우자일 수도 있겠고, 부모나 자녀일 수도 있겠죠...) 월급이 그 금액 이하여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대부대상 훈련

 

직업훈련 생계비융자가 가능한 직업훈련입니다. 기본적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하는 직업훈련과정으로 총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이어야 한다는 점이 기본적인 조건입니다. 이외에도 충족되어야 할 조건들이 있는데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훈련기관에 문의해보시면 상세하게 설명해주실 겁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총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이어야 한다는 부분은 꼭 기억해두어야 할 사항이겠습니다.

 

 

대부요건

 

기본적으로 신청 당시 대부대상 훈련에 참여 중이면서 남은 기간이 15일 이상이어야만 합니다. 건설일용근로자에 대한 예외사항도 있으니, 해당되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상환방법

 

상환기간은 1년 거치 3년 매월균등분할상환, 2년 거치 4년 매월균등분할상환, 3년 거치 5년 매월균등분할상환 3가지 중에서 신청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선택하면 변경을 불가능하고, 조기 상환이 가능하면서 조기 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대부금리

 

금리는 연 1%... 저소득층 근로자를 위한 일종의 정부 지원 사업이어서 상당히 저렴한 금리입니다. 

 

 

제한사항

 

외국인이나 제외동포는 해당하지 않고, 나머지 부분들은 지극히 상식적인 사항들로 제한이 될 수밖에 없는 요건들입니다. 한 번쯤 읽어보면 이해가 되는 조건들...

 

 

구비서류

 

대략 4-5가지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접수방법 및 접수처

 

근로복지공단 전국 지사에 방문접수가 가능하고, 근로복지서비스 서비스 신청 메뉴에서 인터넷 접수도 가능합니다. 다만, 인터넷 접수 시에는 공동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후에 가능하니, 이 부분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간략하게나마 직업훈련 생계비대출 생계비대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살다 보면 피치 못할 사정으로 직장에서 나오고 더불어 직업훈련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럴 경우에 고용보험에서 지급하는 실업급여를 수급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있을 거라고 보구요. 그런 분들 중에서 급한 생계비를 정부에서 저금리로 빌려주는 이런 지원책들도 있으니, 해당되는 분들은 기억해두었다가 급할 때 요긴하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하튼, 알아두어서 나쁠만한 정보는 아니고 더불어 주위에 비슷한 조건에 처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는 정보이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