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신혼부부 임대주택 공공임대아파트 신혼 희망타운 신청자격

신혼부부 임대주택 공공임대아파트 신혼희망타운 신청자격

 

오늘은 신혼부부들을 위한 공공 주거의 하나인 신혼희망타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저 연 1.2%-1.3%의 금리로 집값의 70%까지 빌릴 수 있거나, 임차보증금의 80% 빌릴 수 있는 조건의 정부지원 임대주택(분양형도 있음...)으로, 신혼부부분이라면 꼭 알아둘 만한 정보 중 하나이겠습니다. 신혼부부나 예비 신혼부부 또는 한부모가정에 우선순위를 둔 특화형 공공주택으로, 정부의 대표적인 주거 복지 혜택 중 하나입니다.

 

신혼부부 임대주택 입주자격(분양형)

 

먼저 오늘 소개해드리는 신혼희망타운은 분양형과 임대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분양형은 말 그대로 분양을 받아서 거주하는 형태이구요, 임대형은 빌려서 거주하는 형태입니다. 아래는 분양형의 입주자격으로, 기본 자격과 세부 공통자격 모두에 부합하여야만 신청과 입주의 자격이 주어집니다. 신혼부부인 경우에는 혼인한 지 7년 이내이거나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무주택 세대원, 예비 신혼부부인 경우에는 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혼인 예정이라는 의미...) 무주택자, 한부모가정은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 또는 모... 세부 공통사항은 2021년 기준으로 총자산이 30700만 원 이하여야만 하고, 입주할 때까지 모든 세대원이 무주택자여야만 하며, 6회 이상 납입이 된 청약저축이 있어야만 한다는 등의 조건이 붙습니다. 조건 하나하나 꼼꼼하게 읽어보면 모두 이해가 되실만한 사항이니, 이 조건부터 충족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는 순서이겠습니다.

 

 

신혼희망타운 입주자 선정방식(분양형)

 

1단계 30%를 우선 선정하는데, 혼인 2년 이내 신혼부부와 예비 신혼부부 그리고 2세 이하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정에게 가점제를 통하여 우선공급을 합니다.

 

나머지 2단계 70%는 역시 가점제를 통해 선정하게 됩니다. 위 표에 가점 방식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이 부분도 꼼꼼하게 읽어보고 체크해봐야 할 부분이겠습니다.

 

 

도시가구자 가구원수별 월평균 소득 기준(2020년)

 

입주자격 중에서 소득기준 항목에 도시근로자의 월평균 소득에 대한 문구가 있어서 첨부해보는 표입니다. 아래의 표는 2020년 기준이어서 2022년에는 약간의 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 정도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입주자격 (임대형)

 

아래의 표는 신혼부부 공공임대아파트 신혼희망타운의 임대형 입주자격입니다. 위에 소개해드렸던 분양형과 거의 비슷하지만, 다른 부분도 있으니 꼭 확인해봐야 할 부분이겠습니다. 분양형에는 자동차에 대한 조건은 없었지만, 임대형에는 소유 자동차에 대한 조건도 따로 붙는다는 점이 이색적이네요.

 

 

선정방식(임대형)

 

아래는 임대형 신혼희망타운의 선정방식입니다. 분양형과는 많은 차이가 있구요, 가점제와 추첨제가 혼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신혼희망타운 특징

 

마지막으로 오늘 소개해드린 신혼희망타운의 특징을 간략히 요약한 정보입니다. 가장 좋은 점은 분양형일 경우에는 연 1.3%의 고정금리로 최장 30년간 집값의 70%까지 빌려준다는 점이고, 임대형일 경우에는 최저 연 1.2%의 금리로 임차 보증금의 80%까지를 최장 10년간 지원해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열심히 생활하는 신혼부부에게는 굉장히 큰 도움이 될만한 정부의 주거복지혜택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정부의 주거정책 중 하나인 신혼희망타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마도 관심이 많은 주거 정책 형태여서 경쟁도 치열하지 싶은데요, 그만큼 미리 계획하신다면 보다 더 쉽게 입주가 가능한 주택이기도 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나 토지주택공사에 문의해보시면 되겠고, 잘 챙기셔서 분양형이든 임대형이든 원하시는 형태 선정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