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신용등급 무료조회 확인방법 간단요약

신용등급 무료조회 확인방법

 

오늘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한 번쯤은 궁금했던, 그리고 확인해보고 싶어 하는 신용등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사실, 저도 예전부터 상당히 궁금했던 것 중 하나인데, 그럼에도 살면서 그다지 필요한 순간이 없어서 잊고 있던 것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저께 신용카드를 만드는 과정 중에 신용점수에 대해 물어보는 순서가 있어서 갑자기 궁금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내친김에 제 신용등급 점수도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카드를 만들 때 신용점수가 500점 이상인지 500점 이하인지 물어봤었는데, 500점 이상이라고 대답을 임의적으로 했지만, 거의 만점인 1000점에 가까운 점수여서 안심이 되었습니다. 어쨌거나, 아이핀으로 본인인증만 한다면 누구라도 자신의 신용등급 점수를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소개해드릴까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용등급 신용점수를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곳이 여러 곳 있다고 합니다. 저는 나이스라는 곳을 통해서 확인해봤는데요, 아마 다른 곳들도 대동소이한 과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아래가 나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화면...

 

홈페이지 화면을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왼쪽에 '전국민 신용조회'라는 란이 보일 겁니다. 그 아래에 '연 3회 분기별 신용정보 조회 신청 시 1회 조회 가능'이라는 문구가 보이실 겁니다. 굉장히 어려운 단어로 여겨지는데, 연 3회 분기별로 1회는 무료라는 의미입니다. 본인의 신용등급 신용점수 확인이 자주 필요한 사람은 없지 싶으니, 1년에 한 번 정도만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어도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전 국민 신용조회란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왼쪽 편 카테고리 중에서 가장 위쪽에 있는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회원)' 란인데요, 회원에 가입을 하면 1년에 3회는 무료로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회원가입이라는 말이 웬지 껄끄러워서 그 아래에 있는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비회원)'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회원가입 없이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연 3회는 무료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비회원 신청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이런저런 사항들에 대해서 동의하라는 문구가 나오더군요. 이는, 이런 비슷한 과정을 통해서 뭔가를 알려고 할 때 여러 차례 해봤던 것이어서 동의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아이핀 인증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아이핀이 있는 사람은 아이핀 인증을 하고, 아이핀이 없는 사람은 아이핀을 만들어서 인증하라는 의미...

 

저는 아이핀도 만들지 않았고, 또 아이핀을 만들어서 인증할 생각이 없던 터여서, 다시 회원 무료 신용조회로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조금 귀찮더라도 아이핀을 만드는 것보다는 회원으로 가입을 해서 확인하는 것이 덜 번거롭지 않겠나 싶어서 회원가입을 하고 신용조회를 눌렀더니, 또다시 아이핀 인증과정으로 넘어가더라는... 그러니까, 회원이든 비회원이든 중요한 것이 아니고, 중요한 것은 아이핀을 가진 사람만이 인증과정을 통해 본인의 신용등급과 점수를 확인할 수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제가 해보질 않아서 아이핀 인증이 필수인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모르긴 몰라도 아마 무조건 아이핀 인증을 해야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이 신용등급 신용점수이지 않을까 추측이 됩니다.

 

그렇게 멍하니 잠시 그만둘까 고민을 하다가, 지금까지 해온 과정이 아깝고 또 제 신용등급과 점수가 예전부터 궁금했던 터여서, 아이핀을 만들어서 확인하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사진은 몇 장으로 줄였지만, 아이핀을 만드는 굉장히 다양한 과정들이 지나갑니다. 아이핀은 일종의 인터넷 상에서 사용하는 신분증 정도 되는 것으로, 만들어 두면 언제고 필요할 때가 있을 거라 생각을 하고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좋게(?) 생각을 해야만, 그 지루한 과정들이 지루하진 않으니...

 

그렇게 아이핀 인증과 더불어 본인 인증과정까지 마쳐지면, 아래와 같이 제 신용등급 점수와 관계되는 사항들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했구요, 사진에는 없지만 본인 인증과정도 한차례 더 이어집니다. 따라서, 신용점수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이 그다지 어렵진 않습니다만, 조금 번거로운 감이 없진 않습니다. 아무래도, 조심히 다루어야 할 개인의 사적인 정보이니까요. 아래는 제 명의로 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의 목록입니다. 신용카드가 신용등급과 점수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설명하는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래는 최근에 누군가(?) 했던 제 신용등급의 조회기록입니다. 맨 아래쪽에는 지지난달에 개통한 휴대폰회사이구요, 위쪽 두 개는 최근에 만든 신용카드사입니다. 휴대전화 개통과 신용카드 발급 시에 제 신용정보를 확인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어렴풋이 개통할 때 신용정보를 확인하는 데에 대해서 동의를 했던 기억이 있네요.

 

마지막으로 제 신용점수... 1000점 만점에 995점... 시험 점수가 아님에도 높은 점수에 기분이 좋습니다. 그만큼 나름 신용 있게 살았다는 의미이니...

 

아래는 오늘 소개해드린 나이스를 포함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신용등급 신용점수 평가기관의 표입니다. 나이스는 900점에서 1000점 사이가 1등급... 저도 1등급... 아마, 올크레딧에서 확인을 해봤어도, 비슷한 점수로 1등급이 나왔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본인의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무료이긴 합니다만, 그 과정이 다소 복잡하고 지루해서 다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는 과정들이었습니다. 그래도, 예전부터 궁금했던 제 신용등급과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순간이어서 나쁘진 않았다고 보구요, 저처럼 본인의 신용등급과 점수가 궁금했던 분들은 한 번쯤은 지루한 과정이라도 그 과정들을 거쳐서 확인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하튼, 참고하셔서 본인의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