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 공인인증은 필수

공인인증을 통한 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

 

오늘은 자동차 과태료를 집에서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사실, 굳이 조회해보지 않아도 집으로 우편으로 날아오는 게 이 자동차 과태료 용지인데요, 급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던지 혹은 이전에 과속 등으로 내가 내었던 과태료가 언제 얼마인지 알아볼 수 있을 때 용이한 방법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기에 공인인증의 과정은 필수이구요, 공인인증의 과정만 제외한다면 금세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자동차 과태료 조회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하나는 경찰청 교통민원사이트를 통해서 알아보는 방법이구요, 또 다른 하나는 전국 지방세 신고납부 사이트인 위택스를 통하는 방법입니다. 두 곳 모두 확인하는 과정은 비슷합니다만, 위택스는 본인이 미루지 않고 이미 내었던 과태료에 관한 사항은 나오지 않는다는 단점 아닌 단점은 있습니다. 그러니까, 내지 않은 과태료 부분만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

 

먼저, 경찰청 교통민원 사이트인 '경찰청 교통민원 24'를 통한 방법...

 

아래가 경찰청 교통민원 24 사이트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사이트의 우측 상당에 보면 바로가기 메뉴가 보입니다. '최근무인단속내력' '미납과태료' '미납범칙금' 등등 다양한 항목 등이 있는데요, 본인이 알고 싶어 하는 사항을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가 그렇게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알려고 할때 필히 거쳐야 하는 과정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입니다.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이라는 방법도 가능한 모양인데요, 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지금까지는 이런 종류를 확인하는데 공인인증서만 사용해봐서 그게 손에 익은 상태인지라 공인인증서로 확인해봤습니다.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확인만 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니 제가 원하는 정보를 금새 알 수가 있더군요. 다만, 경찰청 교통민원사이트는 화면 캡처를 하지 못하게 해 놓은 상태인지라 제가 사진으로 확인해드릴 수 없다는 게 조금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정보인지라 보안이나 뭐 그런 것들 때문에 막아놓은 모양입니다만, 본인이 직접 공인인증에 과정을 통해서 확인을 하시면 언제 어느 컴퓨터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기에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제가 확인해보니 2018년도에 과속으로 카메라에 단속되어서 내었던 범칙금까지 정보가 그대로 남아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일단, 참고하시구요...

 

다음은 말씀드렸던 두 번째 방법인 위택스를 통한 방법...

 

아래가 전국 지방세 신고 납부 서비스 사이트인 위택스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고 있는 자동차 과태료 조회 항목은 위쪽에 있는 카테고리 중에서 지방세외수입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국세청에서 나누기를 자동차 과태료를 지방세외수입 항목에 넣어놓은 모양입니다.

 

지방세외수입 항목에 들어가면, 역시나 본인 인증절차가 시작됩니다. 이런 종류의 정보들은 본인 외에는 확인하면 안 되기에 마련된 과정이겠습니다. 역시나, 저 같은 경우는 공인인증서가 편해서 그걸로 했습니다만, 디지털원패스로그인이나 QR코드 로그인과 같은 방법도 있으니, 각자 편한 방법으로 공인인증의 절차를 거치면 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는 화면... 다행히도 위택스는 화면 캡처를 허용하고 있어서 그 과정을 그대로 소개해드립니다. 위에 캡처가 되지 않았던 고통민원사이트 역시나 거의 똑같은 과정으로 진행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나오는 화면...

 

아무것도 없네요. 말씀드렸다시피 경찰청 교통민원사이트는 일정기간 동안에 지금까지 내었던 자동차 과태료를 확인할 수 있지만, 이곳 위택스는 내지 않고 버티고 있는 과태료만 확인할 수 있기에 저 같은 경우에는 없었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운전 중 카메라에 찍혀서 단속이 된 게 2018년부터 지금까지 3차례 있었지만, 이곳 위택스에는 그것들이 확인되진 않습니다. 이미 납부기한 내에 모두 낸 과태료여서요. 그러니 어찌보면 위택스 보다는 교통민원사이트가 보다 더 자세하고 확실하게 범칙금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겠습니다.

 

이용안내에 관한 설명문...

 

말씀드린 대로 이미 낸 과태료는 확인할 수 없다는 설명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까, 이미 낸 과태료까지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경찰청 교통민원사이트를 확인하시는 게 보다 더 많은 정보와 자세한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두어 가지 종류로 자동차 과태료 조회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운전하다 보면 이런저런 이유로 예기치 못하게 혹은 어쩔 수 없이 단속이 되는 경우가 가끔씩 있습니다. 그럴 때 많이 속상하죠. 어쨌거나 과태료는 어떻게든 꼭 내야만 하는 것이니, 빨리빨리 기간 내에 처리를 하시고 잊어버리시는 것이 정신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그러면 안전운전하시구요, 필요한 정보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