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기초노령연금 금액 얼마까지 받을 수 있나 30만원?

기초노령연금 금액 얼마까지 받을 수 있을까 30만원!

 

 

기초노령연금 금액 얼마

 

 

오늘은 기초노령연금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조건이 부합되어야만 받을 수 있는 혜택이고, 또 얼마만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예전부터 대략적으로 알고는 있었지만, 우리나라에서 행하고 있는 복지정책 중에서는 고령의 저소득층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기초노령연금 금액은 30만원 정도지만, 국민연금처럼 대상자가 오랫동안 얼마간의 돈을 나라에 맡겨서 되돌려 받는 시스템이 아니라, 그 사람의 수입과 재정상태를 보고서 결정하는 것이기에, 노후대책이 부족한 노령층에게는 가뭄에 단비와 같은 복지혜택이 아닐수 없습니다. 대략적으로 기초노령연금의 혜택이 가는 분들과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 등을 정리해봤고, 자신이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할 수 있는 방법까지도 소개해드리겠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기초노령연금이란?

 

국민연금이라는 좋은 복지제도가 있지만, 그것보다 한발자욱 더 나아간 것입니다. 국민연금은 매달 얼마간의 금액을 나라에 지불하고 나라에서 그 금액을 운영하여 만65세 이후 연금으로 되돌려 받는 시스템이라면, 기초노령연금은 만 65세라는 조건과 함께 수입과 재산상태만 봐서 조건에 만족되는 사람들에게 모두 지급하는 것이여서, 보다 저소득 노년층에게 혜택이 많은 제도이니까요. 국민연금을 받는 분 중에서도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한다면 기초노령연금까지도 수령이 가능한데요, 이건 간단히 계산되는 것이 아니기에 따로 쉽게 따져볼 수 있는 계산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기초노령연금 금액 대상자

 

아래의 표에 해당하는 소득인정액 이하의 금액에 해당하는 분들만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인정액은 매달 받은 월급에서부터 가지고 있는 재산까지 다양하게 평가 계산하는 것이여서 대략적인 금액정도만 인지하면 되겠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자신의 소득인정액이 얼마인지 보다 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은 나중에 설명드리겠으니, 그걸 참고하시면 보다 쉽게 대상자인지 판단이 서실겁니다.

 

기초노령연금

 

 

3. 기초노령연금 대상자에서 제외되는 사항

 

기본적으로 '공무원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군인연금' '별정 우체국 연금' 의 수습권자와 그 배우자는 기초노령연금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이는, 말씀드린대로 고령의 저소득층을 위한 제도이기에 어찌보면 당연한 사항으로, 훨씬 큰 금액의 연금을 받는 분들에게까지 기초노령연금이 지불되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4. 연금 종류별 기초연금 대상여부

 

아래의 표는 조금 헷갈릴수가 있는데, 해당자분들은 다들 잘 아실터이고, 해당이 되지 않는 분들은 몰라도 되는 표이니, 참고정도만 하시면 됩니다. 위에 설명해드린 기초노령연금 대상자에서 제외되는 사항과도 관련된 것으로, 공무원 연금 등을 수령하는 분은 기초연금에서 제외가 되고, 공무원 연금에서도 지불되는 금액중에서 기초연금의 계산식에 포함이 될만한 자격이 있는 것들도 있다는 설명입니다. 말씀드린대로, 해당자분들은 잘 아실만한 사항이고 또 해당이 안되는 분들은 자세히 알 필요는 없는 정보이니, 참고정도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5. 기초노령연금 금액 소득인정액 계산방식

 

위의 2번에서 소개해드린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소득인정액을 계산하는 계산 방식입니다. 얼핏 보아도 굉장히 계산식이 어려운데요, 역시나 나라에서 아주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따로 정리해두었으니, 이 역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의 계산식에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기본적인 근로소득에서부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재산의 규모까지 상세하게 계산한다는 것으로, 그렇게 계산되어져서 나온 금액이 2번 소득인정액 이하인 분들만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금액

 

 

6. 기초노령연금 금액 소득평가액 계산 예시

 

아래의 표는 간단하게 예를 들어놓은 소득평가액 계산의 예입니다. 단독가구, 그러니까 혼자 사는 분의 예로는 200만원의 근로소득이 있고 국민연금을 30만원 수령한다고 하면, 월 소득평가액이 102만 8천원입니다. 102만 8천원인 경우에는 2번의 일반수급자 단독가구 소득 인정액 148만원보다는 적어서 노령연금까지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되지만, 여기에 자신 소유의 재산의 소득환산액이 빠져있으니, 그것까지 더해서 계산해야만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정확히 알수가 있습니다. 재산이 하나도 없는 분이라면, 현 상태에서 기초노령연금을 타실수가 있겠구요, 굉장히 비싼 집이나 혹은 현금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그 재산까지 계산을 하기때문에, 노령연금을 타실수는 없겠습니다. 말씀드린대로 보다 쉽게 계산하는 방식을 아래에 소개해드리겠으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얼마

 

 

7. 기초노령연금 금액의 재산의 월소득환산액

 

말씀드린대로 국민연금이나 매달 받는 월급 그러니까 근로소득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소유한 재산까지도 계산을 해서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측정을 합니다. 아래의 표는 개인이 가진 재산을 월소득 환산액으로 바꿀시에 사용되는 방법을 정리한 것입니다. 역시 굉장히 복잡하지만, 전체적으로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정도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8.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가장 궁금해하시던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과연 내가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계산... 위에 소개해드린 굉장히 다양하고도 복잡한 계산식에 의해 기초노령연금은 계산되어지는대요, 일반인들은 직접 계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건 복지부에서 따로 해당사항들만 입력을 하면 쉽게 계산되어지는 툴을 마련해놓았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입력하라는 사항들만 입력을 하면 자신의 소득인정액이 계산되어져 나오니, 그 금액을 보고서 기초노령연금이 나올 수 있는지에 대해 체크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보건복지부 기초노령연금 금액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9. 기초연금액 금액

 

마지막으로 그렇게 자세하게 계산해서 기초노령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분이라면 얼마까지 수령할 수 있는지도 궁금하실겁니다. 말씀드린대로 최대 30만원이지만 이는 재산이 없는 저소득 수급자에만 해당하구요, 일반 수급자는 2020년 기준으로 254760원까지 나라에서 혜택을 돌려준다고 하네요. 이 최고 한도 금액까지 모두 지불하는 것은 아니고, 소득인정액에 금액에 따라서 그 이하로 지불이 되니, 이 부분도 참고정도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 30만원

 

 

이렇게 기초노령연금 금액을 얼마까지 받을 수 있고, 또 그 대상자는 어떻게 선정이 되고 계산되어지는지 알아봤습니다. 굉장히 복잡해보이는 과정이지만, 심플하게 생각하면 재산이 없고 기본적인 소득이 적은 65세 이상의 노인분들에게만 돌아가는 혜택이라는 설명입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많이 해소가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지금 기초노령연금을 수령하는 분들은 사실 그다지 궁금해할 부분은 아니라고 보구요, 곧 만 65세가 되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할 정보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나라같은 경우는 개인적으로 개인연금이나 연금보험을 드는 분들이 그다진 많지 않기에 이런 기초노령연금은 노후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드는데요, 여하튼 궁금한 부분 조금이라도 해소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