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이사시 체크사항 이사할때 준비사항 티비수신료 안내는 방법

이사시 준비사항 이사할때 체크사항 티비수신료 안내는 방법

 

오늘은 이사할때 누구나 겪을수 있지만, 무관심하면 그냥 넘어갈 수도 있는 작은 정보 하나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티비수신료 안내는 방법... 보다 정확한 표현은 티비수신료 두번 안내는 방법인데요, 이게 일괄적으로 부과되는 것이여서 보통 사람들은 아무 생각없이 두번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두번 냈다고 해도 거기에 대한 컴플레인을 제기하지 않으면, 그냥 두리뭉실 넘어가는 것이여서 필요없는 지출이기도 하구요. 여하튼, 살면서 알아둘만한 작은 정보이니, 이사할때 기억해두셨다가 꼭 필요없는 지출은 막으시길...

 

이사할때 체크사항 티비 수신료 두번 안내는 방법

 

 

 

 

이사를 하고 새집에서 약 한달간 살았습니다. 그러면서 받은게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 저번 아파트 보다는 이번 아파트 관리비가 비교적 저렴한 편이여서, 좋더라는... 이건 필요없는 소리이구요, 일단 이사하면서 정산했던 저번 아파트의 관리비영수증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사시 체크사항

 

 

이사하면서 받은 중간 관리비 정산 영수증입니다. 11월에서부터 12월 중순정도까지의 금액... 다른 금액은 확인할 필요가 없구요, 중간에 있는 티비수신료만 체크하면 되겠습니다. '5000원'... 티비수신료가 한달에 2500원임을 감안한다면, 11월과 12월 두달의 티비수신료가 한꺼번에 부과된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그렇다고 치더라도...

 

이사시 체크사항

 

이사시 체크사항

 

새로 이사한 집에서 한달정도 살고나서 받은 관리비 고지서... 그러니까 이 고지서는 12월달 관리비 고지서입니다.

 

이사할때 준비사항

 

 

여기서 눈여겨 봐야할 것은 티비수신료... 말씀드린대로 이 고지서는 12월달 관리비인데, 티비수신료가 또 2500원이 부과된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희집은 12월달 티비수신료를 두번 내라고 한 것... 뭔가 말이 안된다는 것이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이사시 체크사항

 

이사할때 준비사항

 

그래서 관리실에 찾아가서 문의했습니다. 난 저번 아파트에서 12월달 티비수신료를 지불했는데, 왜 또다시 티비수신료를 내라고 하느냐... 지난번 관리비 영수증까지 들고서 찾아가서, 문의를 했는데요...

 

그렇게 돌아온 대답은 세대당 전기료가 50Kw 이상인 세대는 관리비에서 무조건 부과하는게 원칙이라는 설명입니다. 아파트 관리직원분도 티비수신료가 책정되는 원리랄까 원칙만 알고, 거기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은 잘 모르시는 것 같더라구요. 그냥, 티비수신료는 전기료에 자연스레(?) 딸려 나오는 것이라는 의미... 그래서, 그런 문제는 한국전력에 문의하는게 맞다며, 방법을 가르쳐주었습니다.

 

이사할때 준비사항

 

 

다음은 한국전력에 전화...

 

역시 예상은 했지만, 기계적인 대답만 들었습니다. 세대전기료에 무조건 부과가 된다. 대신, 티비수신료는 한국전력에서 가지고 가는 금액이 아니니, KBS에 문의를 해봐라... 친절하게도 KBS 고객센터의 전화번호까지도 가르쳐 주시던데요, 아마 저희처럼 이런 문제를 문의하는 사람이 없진 않은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티비 수신료 안내는 방법

 

 

그렇게 마지막으로 전화한 것이, KBS 고객센터... 이러이러해서 우리가 두번의 티비시청료를 내게 생겼다, 그래서 이래저래 문의하고 확인해본 결과 여기까지 왔다, 어떻게 해야하느냐 라고 물었더니...

 

자기가 담당부서에 확인해보고 전화주겠다 라고 답변하고, 약 1시간 후에 전화가 왔습니다. 아마 이것도 제 감이지만, 저희처럼 이런 문의를 하는 사람이 없진 않았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여하튼, 확인이 되었다라고 하고, 계좌번호를 가르쳐 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가르쳐 주었더니, 아래의 사진과 같이 통장에 2500원이 찍히더라는... 한가지 재미난 점은, 돈을 보내준 곳은 한전이더라는...

 

티비 수신료 안내는 방법

 

 

이렇게 쓸데없이 지출할 수 있는 금액을 다시 되돌려 받았다는 점에서 안도도 되고 뭔가 할일을 했다는 만족감도 있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런 모든 노력이 많은 사람의 에너지와 시간의 낭비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의 능률을 위해 일괄적으로 부과되는 금액이겠지만, 이렇게 여러차례 문의와 통화를 해야만 결과적으로 해결이 되는 사항이니까요.

 

 

 

어찌보면 거의 KBS의 편에서만 능률적인 행정적 처리방법이다는 생각도 해보는데요, 보다 디테일한 일처리 방법도 필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어쨌거나, 이사하시는 분들은 관리비 고지서 혹은 전기료 고지서 꼼꼼히 살펴보시구요, 부당한 지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다른 곳엔 전화할 필요가 없고, KBS 고객센터에 전화하는게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니, 기억해두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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