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문어 손질법 돌문어 삶는법 삶는 시간

문어 삶는법 돌문어 손질법 삶는 시간

 

오늘은 어저께 경남 사천에서 잡아 온 돌문어를 이용하여, 문어 손질법과 돌문어 삶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최근에 문어 낚시에 재미를 붙여서 자주 다니는 편인데, 그러다 보니 잡은 문어를 처리하려면 어쩔 수 없이 배워야 했던 게 바로 이 문어 손질법과 삶는법... 문어 손질이 처음이신 분이거나 평상시에 궁금했던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더불어 그렇게 다녀왔던 문어 낚시 후기도 따로 남겨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다녀온 문어 낚시에서 잡은 문어 중에서 가장 큰 문어입니다. 동해 쪽 문어는 피문어라고 해서 굉장히 큰 대형문어들이 많습니다만, 서해나 남해 쪽은 돌문어라고 하여 사이즈가 작은 편입니다. 1KG만 넘어도 대물 평가를 받는 사이즈... 참고로 맛은 돌문어가 더 좋습니다.

 

대략 800G쯤 되는 문어입니다. 돌문어치고는 사이즈가 괜찮은 편... 잡자마자 살았을 때 무게를 재었으면, 1KG은 나갔다고 봅니다.

 

먼저 문어 손질법... 문어 내장을 빼내야 하는데, 문어 머리 뒤쪽으로 손가락을 넣어서 제거하면 됩니다. 사진처럼 머리 안쪽으로 내장과 붙은 살이 있는데, 이걸 손으로 뜯어내던지 가위로 잘라내면 됩니다.

 

그렇게 머리 안쪽에 붙은 내장을 제거하면, 기본적인 손질은 끝...

 

다음은 문어의 세척과정인데요, 문어는 깨끗하게 씻어야만 합니다. 기본적으로 굵은소금을 사용하거나 밀가루를 사용하는데, 이 두 가지로 씻어야만 잘 씻기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저는 밀가루를 이용했습니다.

 

밀가루를 골고루 묻혀서 빨래 빨듯이 빡빡 문질러 줍니다. 기본적으로 문어 빨판에 묻은 불순물을 제거하는 용도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문어에 있는 점액질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종류의 먹거리(?)들 대부분이 그러하듯이, 점액질을 제거해야 맛도 좋고 깔끔합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서 마무리...

 

다음은 문어를 삶기 위해 물을 끓입니다. 문어 냄새를 잡기 위해서 소주나 기타 술을 조금 첨가해주는데, 저는 저번에 담갔던 마늘주를 걸러내고 남은 마늘을 넣었습니다. 이래나 저래나 알코올이 들어간 것은 같으니...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돌문어 삶는법과 삶는 시간... 먼저 문어를 길쭉하게 펴서 문어다리 끝부분 5-7CM 정도만 끓는 물에 담급니다.

 

그리고 곧바로 위로 올리고...

 

다음은 거기에서 조금 더 담그고...

 

다시 위로 올리고...

 

또 그것보다 조금 더 담그고...

 

역시 다시 위로 올리고...

 

마지막으로 머리를 담그면서 뚜껑을 덮습니다. 이렇게 삶는 방법이 문어를 가장 이쁘게 삶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꽃 모양으로 삶는법...

 

삶는 시간은 뚜껑을 덮고 물을 중불로 줄인 다음, 500g에서 1kg까지는 30분, 500g 이하는 20분간 삶아줍니다. 그리고 불을 끄고 5분쯤 뜸을 들이구요.

 

그렇게 삶긴 문어는 얼음물에 담가서 식감을 더욱 좋게 만들어줍니다. 얼음물에 담그는 과정이 중요하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문어의 맛은 여기에서 차이가 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꼭 냉수에 담가서 마무리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렇게 완성된 남해 돌문어... 잘 삶겼고, 또 맛있게 삶겼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문어 손질법과 돌문어 삶는법 삶는 시간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처음이신 분은 다소 난감하고 당황스러운 것이 이 문어 손질법이고 삶는법인데, 한 두 번씩 하다 보면 금세 익숙해집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천천히 해보시고, 경험을 쌓아가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오늘 소개해드린(?) 문어를 잡았던 곳...

 

창원 진해 문어낚시 선상 문어 선상낚시 문어낚시배 체험 후기

창원 진해 문어낚시 문어 선상낚시배 체험 후기 오늘은 이번에 다녀온 창원 진해의 문어 낚시 후기를 간단하게 정리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통영과 사천에 이어서 창원 쪽 선상낚시는 이번이 처

goodtrip.tistory.com

 

 

사천 삼천포 문어낚시 배 선상낚시 체험기

사천 삼천포 문어낚시배 선상 체험기 오늘은 오랫동안 기대하고 준비했던 문어 낚시 선상낚시를 체험해봤습니다. 와이프 몫까지 포함을 해서 문어 낚싯대, 베이트 릴을 두 쌍이나 구입하고 거

goodtrip.tistory.com

역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