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헌혈 조건 가능 나이 그리고 선물

헌혈 가능 나이 조건 선물

 

오늘은 헌혈 조건과 헌혈하면 받을 수 있는 선물 등, 헌혈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얼마 전부터 4개월에 한 번씩은 헌혈 중인데요, 어저께 했던 헌혈로 지금까지 총 16회의 헌혈을 했다고 들었습니다. 헌혈은 저처럼 누구라도 할 수 있지만 반대로 아무나 할 수 있는 행위는 아닙니다. 어저께 했던 헌혈로 받아온 헌혈증과 기타 선물 등을 포함해서 헌혈이 가능한 나이와 조건에 대해 소개해드릴 테니, 헌혈이 처음이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일단, 헌혈을 하면 왠지 모를 뿌듯함을 느낀다는 정신적인 즐거움 외에도, 헌혈의 집에서 건네주는 선물을 받는 즐거움이 또 있습니다. 헌혈의 집에서 내어주는 초코파이를 포함한 여러 가지 간식들(헌혈의 집마다 주는 간식의 종류가 다릅니다.)을 먹는 즐거움(?)은 물론, 영화표 등 다양한 선물까지도 내어주니까요. 아래는 이번에 헌혈을 하면서 받아온 선물입니다. 영화표 한 장이랑 5000원짜리 문화상품권...

 

영화표는 제가 선택해서 받은 것입니다. 헌혈을 하면 기본적으로 햄버거 교환권, 문화상품권, 편의점 상품권 등등 여러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영화표는 유효기간이 있으니, 그 기간 내에 사용하여야만 합니다.

 

문화상품권은 덤으로 받은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헌혈을 하면 제가 받은 영화표와 같이 하나의 상품은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데, 운 좋게도 이런저런 이벤트가 걸린 시기에 헌혈을 하면 아래와 같은 문화상품권도 덤으로 하나씩 더 받을 수 있습니다. 피가 모자란 시기나 그럴 때 이벤트로 상품을 하나씩 더 준다는 문자도 보내주니, 그럴 때 헌혈하면 더더욱 효율적이겠죠.

 

맨 마지막으로 아래에 있는 것은 헌혈쿠폰이라는 것입니다. 각 지역마다 시행을 하는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는데,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이 헌혈 쿠폰 행사를 시행 중이었습니다. 보이는 그대로 발급받을 때 기본적으로 도장 하나를 찍어 주고 헌혈을 할 때마다 도장 3개를 찍어줍니다. 그렇게 10개의 도장을 모두 받으면 커피 교환권을 선물로 주구요. 결과적으로는 기간 내에 3번만 헌혈하면 커피 교환권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인데, 저는 4개월에 한 번씩 헌혈을 하니, 올해 내로는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알아 두어야 할 점은 전혈 헌혈 시에만 도장을 3개 찍어주고, 혈소판 헌혈은 도장을 1개만 찍어준다는 사실...

 

아래는 헌혈 조건 및 헌혈 가능한 나이 등에 대한 설명표입니다. 헌혈이 처음이신 분은 꼼꼼히 읽어보셔야 할 정보들로, 기본적으로 헌혈은 최소 만 16세 이상이 되어야만 가능합니다. 체중 조건 및 혈압도 정상이어야 하는데, 생각보다 은근히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큰 이상이 없으면 누구라도 가능한 것이 헌혈로, 아래 표에 있는 조건만 만족하면 헌혈은 가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헌혈을 하기 전에는 문진표 작성이 필수입니다. 문진표는 헌혈에 적합한지에 대한 물음 정도인데, 헌혈의 집에 가서도 할 수가 있고 집에서도 인터넷으로 가능하니 가급적이면 집에서 문진을 해보고 가시길 권해드립니다. 왜냐하면, 시간을 내어서 헌혈의 집까지 갔는데 문진과정에서 탈락(?)하면 시간 낭비이니까요. 대략적으로 위 표에 있는 내용들에 대한 물음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약물 관련 질문이나 헌혈을 하면 안 되는 지역 등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한 물음 등도 있으니, 가급적이면 집에서 꼼꼼하게 체크해보고 가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렇게 간략하게 헌혈 조건 및 헌혈에 대한 이모저모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저는 지금까지 총 16회 정도 헌혈을 했는데요, 환갑까지 매년 3회씩 추가하면 대략 50회 정도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헌혈은 누가 하더라도 해야만 하는 행동이고 그 누군가가 내가 된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행동이기도 하니, 건강한 분은 언제고 꼭 해보셔서 그런 뿌듯함을 느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