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청년 지원정책 지원사업 청년 내일채움공제

청년 지원사업 지원정책 청년 내일채움공제

 

오늘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 지원정책 지원사업 중 하나인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청년 근로자의 장기근속과 자산 형성을 위해 국가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혜택으로, 조건에 맞는 청년들이라면 필히 가입해야 할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청년 근로자가 2년간 300만 원을 저금하면, 기업과 정부에서 총 900만 원을 더해서 주는 것으로, 그냥 2년간 열심히 일해서 매월 10여만 원씩만 저금을 하면 1000만 원가량이 덤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대충의 설명만으로도 놓쳐서는 안 될만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죠. 오늘은 그 최고의 청년 지원사업 중 하나라는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 공제란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에게 중소기업 취업의 기회를 촉진하고, 더불어 청년 근로자의 자산형성과 장기근속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는 청년 지원사업 지원정책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5인 이상 중소기업에 일을 하기 시작한 청년이 2년간 300만 원을 저축하면, 회사와 정부에서 900만 원을 더 적립해서 주는, 그러니까 2년간 300만 원을 저축하면 총 1200만 원 이상의 목돈을 만질 수 있는 것으로, 중소기업에 취업하게 되는 청년이라면 놓쳐서는 안 될만한 정보 중 하나이겠습니다.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이름 그대로 중소기업에 취업하게 되는 청년층, 그리고 그 청년층이 일하게 되는 중소기업까지 두 부분 모두 지원이 되는데요, 청년은 말씀드린 대로 만 15세 이상 만 34세 이하로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군필자인 경우에는 군 복무기간이 연장이 되어 최고 만 39세까지 인정된다고 합니다.

 

기업은 고용보험 피보험자 숫자가 5인 이상의 중소기업(소비향락업 등 일부 업종은 제외)에 한합니다. 다만, 벤처기업 청년창업기업 등 일부 5인 미만의 기업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원내용

 

지원내용 역시나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과 그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준 중소기업 모두에게 지원이 되는데, 일단 청년에게는 위에도 언급을 했듯이 2년간 총 300만 원을 저축한다면(매월 12만 5천 원씩 총 24개월 납부), 2년 후에는 총 1200만 원에 이자까지 더해지는 목돈을 받을 수가 있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이는 동일한 사업장에서 2년 이상 근무하면서 실질적인 경력을 쌓는다는 장점과 함께, 본인이 저금한 금액의 4배 이상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어서 미래에 대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있다는 것이 이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특징이겠습니다.

 

기업에 지원이 되는 것은 50인 미만인 사업장일 경우에는 기업에서 제공해야 하는 300만 원 전액을 정부에서 100% 지원해주고, 50인 이상인 사업장일 경우에도 기업에서 제공해야 하는 300만 원의 80%인 240만 원을 정부에서 지원해줍니다. 거기에 중소기업 일자리 평가 도입 사업 참여 시 우대한다는 장점도 있다고 하는데요, 가장 좋은 점은 잦은 이직으로 인력난을 겪을 수 있는 중소기업에 숙련된 인력을 장기간 고용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겠습니다.

 

 

사업절차

 

사업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조건에 해당하는 청년이 기업에 채용이 되면 청년채움공제에 신청 가입을 해서 위에 소개해드린 순서대로 공제가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설명은 길게 드린 것 같은데, 그다지 어려울만한 사항은 없다고 보구요, 가장 중요한 핵심은 2년간 300만 원을 꾸준히 저축한다면 그 2년 후에는 내가 저축한 금액에 900만 원 이상이 더해져서 나온다는 것이겠습니다. 그러니,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될만한 것이겠구요, 중소기업에 취업하게 되는 청년분이거나 조만간 취업할 계획이 있는 청년분들은 꼭 기억해두셨다가 가입하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