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정부지원 서민대출 근로자 햇살론 자격 정보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근로자 햇살론 정보

 

오늘은 정부지원 서민대출의 한 가지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햇살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햇살론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하는데요, 제도권 금융에 접근이 어려운 저소득 저신용 금융취약계층에 보증부대출을 통한 금융애로를 해소하는 대출방법의 한 가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대부업계에선 20% 이상의 높은 금리로 대출이 이루어지는데, 6-8% 정도의 비교적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서민대출 공동브랜드입니다. 농협, 수협, 신협 등 공인된 금융기관에서만 가능한 대출상품이구요, 일반 대부업계에서 사용할 수 없는 이름의 대출상품이기도 합니다. 일반 대부업계에서 햇살론이라는 이름으로 대출을 한다면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실 만한 정보 중 하나... 일단,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정부지원 대출 햇살론

 

 

 

 

햇살론에 관한 대략적인 정보입니다. 누구에게나 모두 대출자격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구요, 대출희망자의 조건을 살펴보고 조건에 맞는지 확인 후, 대출이 이루어집니다.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이거나,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여야만 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햇살론을 취급하는 은행인, 농협 신협 수협 등에 문의해보시면 자세하게 알려주실 겁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에 대한 자격이나 유의사항들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출자격... 위에 설명을 드렸듯이, 연소득이 3500만원이 되지 않는 저소득자이거나 연소득이 4500만 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해야만 한다고 합니다. 가장 먼저 부합되어야 할 조건은 현재 3개월 이상 계속해서 근로 중인 소득증명이 가능한 급여소득자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이고, 지금은 코로나 때문이어서 올해 6월까지는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연중 합산 3개월 이상이면 가능하다고 하네요. 중요한 것은 근로 소득으로 수입을 계속해서 얻고 있는 근로자여야만 한다는 점이겠습니다.

 

햇살론 대출종류

 

대출 상품의 종류는 창업자금이나 기타 다른 용도로는 불가능하구요, 생계자금으로만 최대 1500만 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정말 생활에 필요한 자금이 급하게 필요한 근로자들에게 대출해주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이겠습니다.

 

대출기간 및 상환방식

 

위에도 잠시 언급을 했듯이, 3년 또는 5년 동안 대출이 가능하고,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상환이 이루어집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은 대출원금과 이자를 매달 같이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조금 복잡할 수도 있는데, 원금과 이자를 매달 갚아나가는 방식인지라, 매달매달 갚아야 할 금액이 달라집니다. 원금을 갚아나갈수록 이자도 줄어들기 때문에 매달 갚아나가는 금액이 적어진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이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의 장점은 이자 금액이 가장 적은 방법이라는 것인데, 그래서 이 방식으로 대출 상환이 이루어지는 모양입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대출을 신청하실 농협, 신협, 수협 등에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햇살론 대출 금리

 

아래는 2018년 기준으로 본 햇살론 대출금리입니다. 대략 6-9%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급한 돈이 필요할 때 찾게 되는 대부업계에선 20% 이상의 고금리를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다는 것이 정부지원 서민대출인 햇살론의 가장 큰 장점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최대 10.5% 이하의 금리이구요, 매월 금융감독원에서 통보하는 상환금리 이내에서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고 합니다. 대체적으로 6-8% 정도라고 하네요.

 

햇살론 취급기관

 

말씀드린 대로 햇살론은 정부지원 서민대출로서 다른 대부업체에선 이름을 함부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대출이 필요한 사람들을 현혹할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처벌이 가능하다고 하구요. 표에도 나와있듯이,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와 저축은행에서만 취급하는 대출상품이라는 점은 꼭 기억해야만 하겠습니다. 이외에 햇살론이라는 이름으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가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출 시 필요서류

 

대출의 과정은 지점에서도 이루어질 수가 있고, 온라인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점과 온라인상에서 필요한 제출서류도 다른데, 보통은 지점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대출을 신청하기 전에 지점을 방문해서 문의해보는 게 순서일듯 싶습니다. 꼭 온라인으로 대출을 해야만 하는 경우도 온라인상으로 꼼꼼하게 문의해보는게 순서이겠네요.

 

대출이 불가능한 경우

 

어찌 보면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할 사항일수도 있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연체가 있는 사람은 대출이 불가능해보이구요, 이미 대출이 있는 사람도 추가 대출은 어려워 보입니다. 꼼꼼히 살펴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대출 신청보다는 미리 해봐야할 사항인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유선이나 온라인으로 문의부터 해보시길...

이렇게 정부지원 서민대출의 한 가지인 근로자 햇살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가장 먼저 기억해두셔야 할 점은 농협이나 신협 등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을 제외하고 기타 대부업계에서 햇살론이라는 이름으로 대출을 행하는 것은 불법이라는 점이겠구요, 긴급한 생활자금을 빌리는 용도 외에는 대출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점이겠습니다. 우리들이 살다 보면 가끔씩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병원비다 학자금이다 뭐 그런 급하게 꽤나 큰 돈이 필요할 때... 그런데 이런저런 조건상 제도권 금융에는 대출이 쉽지 않을때 그럴때 이 햇살론을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출금리가 6-8%정도로 저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니, 꼭 기억해두셨다가 진짜 필요할때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