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한눈에 알아보기
오늘은 주택연금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볼까 합니다. 기타 다른 연금 등을 보험회사나 은행에 들지 않은 분이라면, 국민연금과 함께 노후대비용으로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방법이 바로 이 주택연금이지 싶은데요, 과연 내가 주택연금에 가입을 하면 얼마쯤 받을 수 있을는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곧바로 가입할 분이 아니라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정보들이 그다지 필요 없으 수도(매년 매년 바뀌니...) 있겠지만, 대략이라도 주택연금이 어떤 것인지 알아두면 나쁘진 않은 정보여서 평상시에 관심이 있었던 분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얼마짜리 집을 몇 세의 나이에 가입을 한다면 과연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올해 기준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일단, 주택연금과 관련된 정보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2004년에 출범한 공기업으로 주택 관련 금융정보 등을 업무로 하는 곳입니다. 아래가 바로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화면...
말씀드린 대로 주택금융공사는 주택과 관련된 다양한 금융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정보는 주택연금과 관련된 것이어서 그것만 소개할까 합니다. 맨 위쪽에 보면 이곳에서 취급하고 있는 정보들의 항목이 있는데, 그중 '주택연금' 항목에 해당하는 정보들이 바로 그것입니다. 주택연금과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주택연금 가입요건부터 확인을 해봤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다양한 정보들이 있음에도, 실제 우리들이 필요로 하고 또 가장 궁금한 정보는 두어 가지이겠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릴 주택연금 가입요건과 뒤에 소개해드릴 지급방식과 월지급금 금액 정도...
먼저 가입 가능 연령은 주택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55세 이상인 사람으로,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방식에 따라 약간의 예외 규약은 있지만, 그건 커다란 제약은 아니니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주택 보유수는 부부 기준으로 공시 가격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소유한 사람만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주택자라도 공시가격이 9억원 이하이면 가능하구요, 9억원 초과 2주택자는 3년 이내에 1주택을 판매한다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9억원 이상의 고가주택을 소유한 사람은 주택연금 가입이 불가능하다는 것인데, 이는 주택연금이 비교적 노후준비가 덜 된 중산층 이하의 가정을 위한 제도라는 점을 알 수가 있는 부분입니다.
주택연금에 가입이 가능한 대상 주택에 대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택과 주거용 오피스텔은 무조건 가능하구요, 노인복지주택과 복합용도 주택은 조건부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일반주택이나 주거용 오피스텔 거주자가 아닌 분은, 해당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거주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주택에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로 주거하고 있어야 한다는 조건...
주택연금에 가입하려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의사능력 및 행위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그런 능력이 없는 사람도 '성년후견제도'를 이용할 수는 있다고 되어 있네요.
이렇게 대략적이나마 주택연금 가입요건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이제는 주택연금의 지급방식과 월지급금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을 궁금해하실 분들이 가장 많으실 거라고 봅니다. 내가 어떤 식으로 얼마를 받을 수 있느냐가, 누구라도 가장 궁금할 터이니...
일단, 월지급금 지급방식에 대한 설명입니다. 그러니까, 어떤 방식으로 주택연금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내용...
'종신방식'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우대방식' 등 총 4가지 방식이 있구요, 이용기간 중 변환이 가능한 방식도 있으니 해당 상황이나 조건들을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종신방식은 월지급금을 죽을 때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 확정기간방식은 가입자가 선택한 일정기간 동안만 받는 방법입니다. 꼼꼼히 읽어보시면 어떤 방식인지 또 어떤 내용인지 아실 수 있으니, 본인이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는 주택연금에 가입하면 과연 내가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표로서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표들은 2021년 기준이니, 이 부분은 꼭 감안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매년 매년 바뀐다는 것도 감안하시구요.
먼저 종신지급방식입니다. 말씀드린 대로 종신지급방식은 월지급금을 죽을 때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주택연금 가입방법입니다. 가격 3억짜리 주택을 70세의 나이에 주택연금에 가입을 한다면 매달 92만 1천 원을 주택연금으로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주택 가격과 본인의 나이가 만나는 항목이 가입자가 받을 수 있는 금액으로, 3억짜리 주택을 65세에 주택연금에 가입을 하면, 매달 76만 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같은 종신지급방법이라도, 일반주택과 다른 형태의 주택은 받을 수 있는 연금 금액이 달라집니다. 아래는 노인복지주택으로 주택연금을 가입할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으로, 3억 원짜리 노인복지주택을 70세에 가입을 하면 79만 9천 원을 수령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그러니까, 일반주택의 92만 1천 원보다 약 12만 원 정도가 적다는 것을 알 수가 있네요. 이는 아마도, 일반주택보다는 노인복지주택의 가격이 시간이 흐를수록 인상폭이 적을 수도 있다는 점에 기인한 것으로 여겨지는데요, 이런 부분들도 꼼꼼히 살펴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래는 역시 종신지급방식 중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연금표... 3억 원짜리 주거용 오피스텔을 70세의 나이에 주택연금에 가입을 하면 매월 72만 8천 원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주택 그리고 노인복지주택 보다도 더 적은 금액이라는 것도 알 수가 있구요.
아래는 확정기간 방식의 주택연금 수령액...
확정기간 방식은 본인이 정한 기간만큼만 연금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3억 원의 주택을 70세에 가입을 해서 10년 간만 연금을 받겠다고 조건을 걸면, 매달 159만 1천 원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종신지급방식을 선택하겠지만, 이것과 같이 기간을 정해놓고 받을 수 있는 확정기간 방식도 있으니, 참고하실만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어떻게 하는지 대략적으로 알아봤습니다. 아마, 이 정도의 정보만이라도 그간 궁금했던 부분을 많이 해소하셨으리라 생각을 하구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를 참고하셔서 확인해보시면 되실 겁니다. 그러면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건강 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부지원금 자격 조회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0) | 2021.07.03 |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약 (0) | 2021.06.29 |
부산 노인 일자리 지원센터 부산 시니어클럽 (0) | 2021.06.19 |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1분만에 (0) | 2021.06.17 |
배달앱 만원할인 배달음식 재난지원금 (0) | 2021.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