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헌혈 조건 체중 나이 종류와 기간

헌혈 조건 체중 나이 종류 기간

 

 

얼마전에 헌혈을 했습니다. 제가 사는 아파트로 적십자 헌혈차가 와서 오랜만에 헌혈을 하게 되었는데요, 마지막으로 헌혈을 한게 벌써 20년전이더군요. 어쨌건 그렇게 헌혈을 하면서 이런저런 헌혈에 대한 정보들을 알아봤는데, 헌헐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참고하실만한 정보인 것 같아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가 헌혈을 하면서 경험한 정보와 체중 나이 조건과 같은 헌혈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들은 물론, 실제 헌혈시 미리 검사하는 문진표까지 첨부해서 헌혈이 처음이신 분이라면 나름 도움될만한 정보일겁니다. 참고하시길...

 

 

요새는 아파트 단지로도 적십자 헌혈차가 오더군요. 몇일전부터 방송으로 헌혈차가 오니까, 헌혈할 사람들은 시간에 맞춰서 나와 헌혈하라고 해서 나가봤습니다. 그렇게, 20년만에 헌혈을 집 앞마당에서 했습니다.

 

 

헌혈은 피 전체를 뽑는 전혈과 혈소판이나 혈장과 같은 일정 성분만 뽑아내는 성분헌혈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들이 하는 헌혈은 전혈로, 두가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성분헌혈은 필요한 성분만 뽑아내고 다시 몸속에 넣어주는데요, 그래서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신, 전혈을 하는 헌혈보다는 훨씬 더 자주 헌혈할 수 있다는 특징도 있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헌혈 조건인 나이 체중 혈압 등등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그렇게 헌헐을 끝마치고 두가지를 받아서 나왔습니다. 하나는 헌혈증서이고 또다른 하나는 기념품... 헌혈을 끝마치고 10여분 이상 헌혈차에 있다가 이 두가지를 받아서 나왔는데, 헌혈한 사람은 헌혈 후에도 일정시간 이상 차안에서 휴식을 취한 후 나올수가 있는 모양입니다. 기념품은 아래의 사진과 같이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 외에도 영화표와 같이 이런저런 잡다한게 많았는데요, 본인이 필요로 하는 걸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기부도 가능하구요.

 

 

아래는 그렇게 받아 온 헌혈증입니다. 예전에는 조금 두께감이 있는 종이로 만든 헌혈증이었는데, 지금은 많이 바뀌었네요. 2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으니... 헌혈증은 잘 가지고 계시면 혹 다음에 병원에서 수혈을 받을 일이 생기셨을때 본인이 수혈한 피의 양만큼 병원비가 공제됩니다. 쓸일이 없으면 모를까, 나중에 쓸일이 있으면 그만큼 되돌려 받는다는 의미... 따라서, 좋은 일도 할수 있고 나중에 혹 있을지 모를 일에도 대비(?)가 되는, 제법 쓸만한 행동인 것입니다.

 

 

헌혈을 하기전에 헌혈을 희망하는 사람이 헌혈에 적합한 인물인지 확인하는 문진표가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은 문답표로 현혈전에 저도 작성을 했었는데요, 헌혈을 하시고자 하는 분들, 특히나 이번이 헌혈이 처음인 분들은 헌혈전에 직접 문지표를 작성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습니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에 들아가보시면 문진표가 따로 있고, 직접 해볼수도 있으니, 헌혈이 처음인 분들은 꼭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이전에도 헌혈을 했던 분이라면, 이전에 자신이 했던 헌혈에 대한 정보들을 바로 알아볼 수도 있는데, 역시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를 통해서 알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하시구요,

 

 

헌혈 횟수 조회 내가 한 헌혈 기록조회

내가 한 헌혈 횟수 조회 헌혈 기록조회 오늘은 오랜만에 헌혈을 했습니다. 젊을 적엔 가끔씩 길 가다가 도 했던 기억이 있는데, 나이를 들면서 또 삶이 바빠지면서 헌혈과는 영 거리가 먼 생활이

goodtrip.tistory.com

 

마지막으로,

 

헌혈을 끝마치고 몇일 후에 집으로 발생된 헌혈결과지입니다. 다른 항목은 별다른 이상이 없고, 총단백 항목이 조금은 높아 보입니다. 제 혈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수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헌혈의 장점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헌혈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처음 마음먹기가 어렵지 한번 해보면 그다지 어렵거나 무서운 것은 아닙니다. 갑자기 혈액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어찌보면 생명수와도 같은 혈액, 기회가 되신다면 헌혈 한번 해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겠다 싶네요.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