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노후경유차 등급 확인 등급기준

노후경유차 등급확인 등급기준 본인인증 확인방법

 

오늘은 겨울이 되면 항상 언급이 되는 노후 경유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노후 경유차는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지적이 되면서부터 정부차원의 이런저런 대책들이 많이 마련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 가운데 한 가지가 조기 폐차 지원금입니다. 더불어, 그 반대인 과태료 처리도 또 다른 방법 중 하나인데, 운행제한이 실시되는 시기와 장소에서 적발이 될 경우에는 20만 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도 본인 차량이 노후 경유차인지 알지 못하는 분은 없으리라 생각을 하지만, 혹 아직까지도 본인의 차량이 몇 등급 경유차인지 모르시고 계시는 분이라면 오늘 소개해드릴 노후 경유차 등급확인 방법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본인 인증의 과정만 거친다면 본인 소유 차량의 등급을 쉽고 빠르게 알 수 있으니 금세 궁금증은 풀리실 겁니다. 더불어 등급 산정 기준과 같은 정보들도 맨 아래쪽에 정리해두었으니, 겸사겸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가 본인 소유 차량의 등급확인을 할 수 있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라는 사이트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배출가스 등급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첫 화면을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왼쪽 위쪽에 있는 녹색 버튼의 '등급 조회'가 오늘 소개해드리는 노후 경유차 등급확인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사실 본인의 경유차 등급만 확인하실 분들은 거기만 이용해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린 대로, 이 사이트에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이 숨어 있어서,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여기저기 둘러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아래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에 대한 대략적인 요약 정보이구요,

 

아래는 자동차 운행제한에 대한 설명입니다. 운행제한의 조건, 과태료 등등의 정보들이 있으니, 역시 관심 있는 분들은 꼼꼼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노후경유차 등급 확인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위쪽에서 보았던 녹색 버튼 '등급 조회'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바뀝니다. '소유차량 등급조회'... 개인 소유의 차량인지 법인 소유의 차량인지부터 물어보는데,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라면 대부분 개인 소유 차량의 등급 확인일 거라고 봅니다. 법인 소유인 경우에는 법인번호나 사업자등록 번호 등과 같은 다른 정보들도 필요하니, 참고 정도만 하시길 바랍니다.

 

개인 소유로 들어가면, 차량 번호를 입력하라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본인의 차량번호를 아래와 같이 입력시킵니다.

 

그러면 곧바로 본인인증과정으로 넘어갑니다. 본인인증 과정은 지극히 당연한 수순으로, 다른 사람이 내 차에 관한 정보를 쉽게 찾아봐서는 안되기 때문이겠습니다.

 

본인을 인증하는 수단으로는 '휴대폰 본인 확인' 'PASS 인증서' '공동 인증서' 등과 같이 3가지 종류의 방법이 있는데, 가장 만만한(?) 방법인 휴대폰 본인 확인으로 선택을 해봤습니다. 저는 휴대폰으로만 본인 확인을 해봤는데요, 나머지 두 가지 방법으로 확인을 하실 분들은 그 방법으로 확인을 해도 상관은 없겠습니다.

 

이용 중인 통신사를 선택하라고 하네요.

 

그렇게 몇 차례 순서로, 본인 소유의 휴대폰 확인의 과정이 이어집니다. 처음이신 분이라면 다소 당황할 수도 있겠지만, 이런 인증 확인 방법을 한 두 번 해보신 분이라면 다들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다지 어려운 것도 아니니...

 

본인인증의 과정이 끝나면, 위쪽에서 입력했던 본인 소유 차량의 등급을 아래와 같이 알 수가 있습니다. 5등급만 아니면 과태료 처분을 받을 일은 없으니 괜찮겠구요, 그렇게 본인 차량의 등급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위쪽에 언급을 했던 노후 경유차 등급기준에 관한 내용들입니다. 찬찬히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전기차 수소차는 무조건 1등급이고, 휘발유차량은 1-5등급으로 나뉘어 있으며, 경유차는 3등급에서 5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휘발유 차량인 경우에는 1987년 이전 기준으로 만들어진 차량이니 5등급 차량일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고, 경유차인 경우에는 아직까지도 5등급 차량이 많이 남아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노후경유차 등급기준 등급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본인 소유의 차량을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니, 평상시에 궁금했던 분이라며 이번에 알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본인 인증의 과정만 거친다면 쉽게 알 수 있는 것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