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유망 자격증 20 취업잘되는 국가 자격증은 무얼까

취업잘되는 국가자격증 유망 자격증 20선

 

 

 

 

오늘은 취업을 용이하게 해주는 유망자격증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일명 유망자격증 20... 취업을 준비중이시거나 혹은 취업중인 분들 중에서도 새로운 자격증에 도전하고파 하는 분들 상당수 계실건데요, 어떤 자격증을 회사에서 요구하는지, 또 어떤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이 취업하기가 용이한건지 알아본 결과물이여서, 나름 참고하실만한 자료라 생각합니다. 구인공고가 가장 많은 자격증, 그러니까 구인공고에서 가장 많은 요구가 있었던 자격증 목록 20개를 뽑은 것이여서, 취업에 유리한, 그러니까 취업잘되는 자격증이라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고용노동부의 고용정보시스템인 워크넷에서 2018년 구인공고 118만건을 분석한 자료이니, 보다 신빙성 있다고 여겨지구요, 취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더더욱 알아둘만한 자료로 여겨집니다. 여하튼, 자격증마다 어떤 필요한 요건이 있는 국가기술자격증도 있고 그러하지만, 일단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유망자격증 20 구인공고 많은 자격증 전체

 

 

 

 

 

 

1위   자동차운전면허

2위   요양보호사

3위   사회복지사

4위   간호조무사

5위   보육교사

6위   지게차운전기능사

7위   건축기사

8위   한식조리기능사

9위   간호사

10위  자동차운전면허 1종대형

11위  전기기사

12위  토목기사

13위  전기산업기사

14위  전기기능사

15위  직업상담사 2급

16위  영양사

17위  용접기능사

18위  정보처리기사

19위  전산회계 1

20위  전산세무 2급

 

유망 자격증

 

 

위의 목록과 순위는 말씀드린대로 워크넷에서 분석한 자료중에 가장 많은 요구가 있었던 자격증의 목록입니다. 그 중 1위는 어찌보면 당연한 것일수도 있겠는데요, 자동차 운전면허입니다. 그런면에서 자동차 운전면허는 필히 따두어야 할 자격증이라는 설명도 되겠는데, 구인광고를 보다보면 자동차운전면허를 기본으로 요구하는 회사들이 많아서 생긴 결과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위 목록중에서 1위 자동차운전면허와 7위 건축기사를 소지하고 있어서, 20위 안에 두개나 있다는게 신기하게 여겨집니다. 건축기사는 건축과를 졸업하면서 시험을 치고 딴 자격증이기에, 건축관련 직장에 다닐려면 어찌보면 필수인 자격증입니다. 물론, 4년제 건축과를 졸업하면서도 이 자격증을 못따는 친구들도 더러 있긴 합니다만, 여하튼 뒤에 기사라고 붙은(산업기사는 전문대학교) 자격증들은 4년제를 졸업한 사람들이 칠 수 있는 조건이 되는 자격증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망 자격증

 

 

취업잘되는 자격증 국가기술자격 20선

 

1위   지게차운전기능사

2위   건축기사

3위   한식조리기능사

4위   전기기사

5위   토목기사

6위   전기산업기사

7위   전기기능사

8위   직업상담사 2급

9위   용접기능사

10위  정보처리기사

11위  건축산업기사

12위  전기공사산업기사

13위  에너지관리기능사(구 보일러기능사)

14위  자동차정비기능사

15위  컴퓨터활용능력 2급

16위  건설안전기사

17위  공조냉동기계기능사

18위  전기공사기사

19위  수질환경기사

20위  산업안전기사

 

 

유망 국가자격증

 

 

위의 목록은 자격증 전체에서 조금 세분화하여 국가기술자격증 중에서 많이 요구되는 자격증 20위까지 뽑아 본 목록입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과해야만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요구되는 조건이나 시험과정들이 조금은 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위의 목록중에서 기사라고 붙은 시험은 보통 해당학과 4년제 이상의 졸업(예정)자 들만 칠수 있는 시험으로, 그래서 요구되는 사항들이 많습니다. 물론, 2년제를 나온 분들도 시험을 칠수가 있고 비전공자들도 가능한 시험이지만, 시험을 치기 위해선 필요한 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다면, 해당업종에 대한 실무경력이나 학점은행제에서 필요한 학점을 이수해야만 한다는 등의 조건들...

 

취업잘되는 국가자격증

 

 

이렇게 취업잘되는 국가자격증 유망자격증 20선 목록을 한번 뽑아봤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 20목록에는 저같은 경우 자동차운전면허는 빠지구요, 2위 건축기사와 15위 컴퓨터활용능력 2급, 그리고 16위 건설안전기사 이렇게 3종류를 보유하고 있네요. 물론, 대학교 졸업할때 쯔음 그러니까 20년 정도전에 딴 것들이지만, 졸업하면서 곧바로 취업할 수 있게 해준 고마운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유망 자격증 20

 

 

여하튼, 위 두가지 목록은 말씀드린대로 100만건 이상의 구인공고를 분석해서 나온 자료들이니 아마 현 상황에 가장 인기있는 자격증이라는 설명도 되겠습니다. 제가 자격증을 땄던 시기인 대학 졸업을 앞둔 분들은 물론, 말씀드린대로 이미 취업을 한 분이라도 보다 적성에 맞고 보다 높은 연봉을 위해서라면 도전해볼만한 자격증들이니, 참고하시고 열심히 노력하셔서 본인이 바라는 자격증 모두 다 따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국가기술자격증을 요구한 구인공고는 자격증이 없을때보다 월평균 25만8천원의 월급이 높고, 기타 자격증을 요구하는 경우보다도 21만 3천원이 높은 월급을 제시했다고 하네요.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