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노인 무료 틀니 정부 지원 금액

정부 지원 노인 무료 틀니 금액

 

 

오늘은 정부에서 지원 가능한 노인 무료 틀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틀니 제작이 필요한 분이라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로, 예전에 임플란트를 무료로 시술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것과 흡사합니다. 대신, 임플란트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이라면 누구나(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거나, 차상위 계층 또는 의료급여 대상자) 두 개의 임플란트를 시술받을 수 있지만, 틀니 같은 경우에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의료급여 수급자라는 조건이 붙어야만 정부 지원이 가능한데요, 그것을 포함해서 정부 지원 틀니 선정 대상자와 지원 금액 등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원대상 선정기준 살펴보기

 

정부 지원 노인 무료 틀니의 선정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만 65세 이상이어야 하고 또 의료급여 수급자여야만 합니다. 거기에 7년 이내에 정부 지원 틀니를 받은 적이 없어야만 합니다. 이는 다르게 표현하면 7년이 지나면 정부 지원 틀니를 다시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7년 이내에 정부 지원 틀니를 지원받았던 분이라고 하더라도, 시술부위가 다르거나 틀니 종류가 같지 않다면 의료급여 틀니로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말씀드린 대로 틀니는 7년에 한해 1회 제공되며 구강 상태가 심하게 변형되어 새로운 틀니가 필요할 경우에는 7년 이내에도 재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정부 지원 틀니를 포함해서 틀니 제작이 필요한 분은 가까운 치과병원에 가서 문의하는 것이 일 순위이겠습니다. 왜냐하면, 틀니 제작에 관한 정보부터 시작해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부분까지도 상담받을 수 있으니까요. 틀니 장착 후 무상수리는 3개월 이내 6회까지 가능...

 

 

지원 내용 상세 보기

 

말씀드린 대로, 정부 지원 틀니는 7년 단위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다만, 틀니 제작 도중 병원을 옮기거나, 7년 이내에 환자의 부주의로 새로 틀니를 제작할 경우에는 비급여), 새로 제작된 틀니를 장착하고 나서는 3개월 이내에 6회까지만 무상수리가 가능합니다. 이때도 진료비는 환자 부담이라고 하네요.

정부 지원이라고 하여 틀니 제작 금액 전체를 정부 지원금으로 하는 것은 아니고, 1종 수급권자는 본인부담금이 5%, 2급 수급권자는 15%의 본인부담금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만약 100만 원짜리 틀니라고 하면 1급 수급권자는 본인 부담금이 5만 원이고, 2급 수급권자는 본인 부담금이 15만 원 있다는 의미입니다.

 

 

정부 지원 틀니 지원 방법 및 지원처

 

시군구청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치과병원에 전산등록 후 시군구청에 대상자로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은 치아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만 하는 것이어서, 치과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도 받아보고 정부 지원 틀니에 대한 정보도 얻어보는 게 보다 확실하고 편하게 틀니 지원을 받는 방법이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정부 지원 틀니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만 65세 이상이어야만 하고 의료급여 수급권자이어야만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부분은 꼭 알아두셔야만 하고, 해당하는 분은 가까운 치과 병원 또는 틀니 판매 업소에 정부 지원 틀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에 대해 문의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