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의 바다 ::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수령액 표로 정리

주택연금 가입조건 수령액 정리

 

아마 한 번쯤은 다들 궁금하셨을만한 정보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노후를 고민해야 할 시기인 50대 이상의 중년분이라면 더욱 그러실만한 정보,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수령액... 저도 곧 50대로 접어드는 나이인데요, 그래서 관심이 가는 정보이기도 합니다. 내가 가진 주택의 가격에 맞춰 얼마만큼의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그렇게 받게 되는 연금이 내 노후에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생각보다 많은 금액이 아닐 수는 있어도, 일단 거주를 하면서, 그러니까 거주의 자유가 보장이 되면서도 일정금액의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고 더불어 혹 생각보다 일찍 죽음이 찾아와서 주택 가격의 남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상속이 된다는 점에서도 충분한 장점으로 보이는 제도이겠습니다. 어쨌건, 노후 대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정부 제도인지라, 노후를 생각하는 분이라면 꼭 고민하고 참고하셔야 할 정보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의 가입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부 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이어야 하고, 둘 중 하나는 대한민국 국민이어야만 합니다. 주택 보유에 관한 조건은 공시가격이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보유한 상태이어야만 하고, 다주택자라도 공시가격의 합이 9억 원 이하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예외규정으로 공시가격이 9억 원 초과인 2 주택자라도 3년 이내에 1 주택을 처분 시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외에 3가지 정도의 가입조건이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찬찬히 읽어보면 이해가 되실거구요, 소개해드린 두 가지 조건이 가장 핵심인 부분이니 주택연금을 생각하는 분이라면 꼭 기억해두셔야 하겠습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 및 수령액

 

주택연금 가입조건만큼이나 궁금해할 만한 정보가 수령액이겠습니다. 그러니까, 과연 내가 얼마만큼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 주택연금은 다양한 방식으로 연금을 지급하고 있으나, 가장 일반적이고 또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종신지급방식 정액형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종신지급방식 정액형도 소유하고 주거하고 있는 주택의 형태에 따라 금액이 조금씩은 달라진다는 특징이 있으나, 표를 통해 참고하신다면 대략적으로라도 내가 소유하고 또 거주하고 있는 주택을 통해 매달 얼마만큼의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가늠이 가능하기에 알아두면 좋을만한 정보이겠습니다.

 

 

일반주택 주택연금 종신지급방식 정액형

 

일반주택을 소유하고 거기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이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의 금액입니다. 다음의 표를 보면 이해가 쉬우실 건데요, 예를 들어 표시해 놓은 부분을 설명드리자면, 소유하고 있는 주택의 가격이 3억 원이고, 70세의 연령에 주택연금을 신청했다면 매달 92만 6천 원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금액 다른 연령으로 설명드리면, 만약 주택가격이 4억 원이고 65세의 연령에 주택연금을 신청했다면 매달 102만 원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표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아마 쉽게 이해가 되실 건데, 여기서 주택의 가격은 시세 또는 감정평가액에 따라 산정된다고 합니다. 가입 시 가능여부를 파악할 때의 주택가격은 공시가격을 따르고, 월지급급은 시세 또는 감정평가액에 따른다는 의미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나이는 부부 둘 중에서 어린 사람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해가 되시겠죠...?

 

 

노인복지주택 주택연금

 

다음의 표는 일반주택이 아닌 노인복지주택일 경우 받을 수 있는 연금을 표시한 표입니다. 노인복지주택은 우리들이 흔히 이야기하는 실버타운과 같은 시니어타운을 의미하는 것으로,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지주택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일반주택이 70세 3억 원일 경우 92만 6천 원을 매월 받을 수 있다면, 노인복지주택은 같은 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78만 5천 원으로 줄어듭니다. 그 이유는 정확하진 않지만, 미래에 상승할 수 있는 가격까지 고려한 금액으로 여겨집니다. 아무래도, 일반주택의 가격 상승이 노인복지주택보다는 클 확률이 높으니까요.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추측으로, 참고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거목적 오피스텔 주택연금

 

다음의 표는 주거목적 오피스텔을 주택연금에 신청 시 받을 수 있는 연금액입니다. 역시 같은 조건인 70세 3억 원일 경우 가장 적은 73만 2천 원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주택에 비해 받을 수 있는 금액이 현저히 적어지는 이유는 말씀드린 노인복지주택의 그것과 흡사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렇게 주택연금 가입조건과 받을 수 있는 연금의 수령액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확한 금액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금액이라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정보여서, 노후대책으로 주택연금을 신청할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참고하실만한 정보라 생각을 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에 있는 주택연금을 관리하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구요,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연금

다음 정보 역시 알아두면 좋을만한 것으로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부부 국민연금 들었을 때 수령액 알아보기 부부 각자 수령

부부 국민연금 들었을 때 부부 각자 수령액 알아보기 오늘은 부부 국민연금 수령액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랜만에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 예상 연금액을 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살

goodtrip.tistory.com

참고하시길...



블로그 이미지

문제없음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